본문 바로가기

ebs 소설 전문 줄거리 해설/2021 수능특강

임진록 전문/줄거리/해설

 

 

임진록(壬辰錄)(작자 미상)의 핵심 정리

* 갈래 : 역사 소설, 군담 소설
* 성격 : 전기적(傳奇的), 설화적
*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 배경
① 시간 - 조선 선조 때 임진왜란 전후
② 공간 - 조선 팔도 및 왜국
* 제재 : 임진왜란 때 영웅들의 활약상
* 주제 : 임진왜란 패배에 대한 정신적 보상과 승리
* 특징
①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설화와 혼용하여 소설로 창작됨.
② 영웅적 인물들이 활약하는 애국적 무용담을 순차적으로 엮음.
* 의의
① 우리나라 군담 소설의 대표작임.
② 민족적 자부심과 응전 의지를 고취시킴.

 

 

 

 

 

줄거리

하루는 선조가 꿈을 꾸었는데, 우의정 최일경이 왜군이 쳐들어올 징조라고 해몽한다. 이에 선조는 태평성대에 말도 안 되는 요사스러운 말을 하였다고 최일경을 동래로 귀양을 보낸다. 최일경은 동래에서 왜군의 침략을 목격하고 이 사실을 조정에 알린다.


임진년 3월에 왜장 청정, 소서, 평수길 등이 군사를 이끌고 조선을 침략하자, 왜군이 침략할 것을 예측하고 거북선을 만들었던 이순신은 수군을 지휘하여 싸우다 전사한다. 왜군이 평양을 점령하자 선조는 유성룡을 명나라에 보내 원군을 요청한다. 한편 김덕령은 의병을 일으켜 왜장 청정을 곤욕을 치르게 만들고, 조헌, 곽재우 등도 의병을 일으켜 왜군을 물리친다.


명나라가 군대를 파견해 달라는 조선의 요청을 거절하자, '삼국지'의 관운장이 명나라 천자의 꿈에 나타나 조선에 군사를 파병하게 된다. 또 이여송의 꿈에도 관운장이 나타나 이여송이 청정의 목을 벨 수 있게 해 준다. 대장을 잃은 왜군은 대패하여 귀국하게 되는데, 조정에서는 김응서와 강홍립을 대장으로 삼아 왜국의 항복 문서를 받게 한다.
임진왜란이 끝난 지 13년 만에 왜군이 재침하려고 하자, 사명당이 일본으로 건너가 왜왕을 굴복시키고 항복 문서를 받아 온다.

 

*"임진록"은  여러 이본이 있고 이본마다 내용도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알고 계시는 줄거리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등장 인물

* 최일경 : 선조가 꾼 꿈을 왜가 침략할 것이라 꿈풀이하여  귀양을 가는데 그때 왜적이 쳐들어온다.
* 이순신 : 거북선을 준비하여 왜군과 싸워 큰 공을 세우고 죽는다.
* 정충남 : 전쟁에 자원하여 충청도에서 싸우다 청정(가토)에게 죽임을 당한다.
* 김덕령 : 도술로 청정을 희롱한다.
* 김응서 : 명을 받아 왜장 소서를 조선인 첩 월천과 함께 죽인다.
* 이여송 : 명나라 구원병 대장으로 대군을 이끌고 오며, 후에 명산대천의 혈맥을 자르고 철군한다.

* 사명당 : 서산 대사의 제자로, 초인적인 능력을 발휘하여 왜왕을 굴복시키고 항복 문서를 받아 온다.
* 왜왕 : 재차 우리나라를 침략하려 하지만 사명당의 신이한 능력에 굴복하여 항복하고 만다.

 

 

 

 

 

이해와 감상 및 해설

"임진록"은 임진왜란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소재로 허구적 요소를 가미한 역사 소설이자 군담 소설이다.


이 작품의 주된 내용은 왜적이 쳐들어왔을 때 나라를 구하려고 일어선 민족적 영웅들인 최일경, 이순신, 강홍립, 정충남, 김덕령, 김응서, 사명당 등의 활약상을 그린 것으로, 이 중에서 왜에 건너가 항복을 받아 온 사명당의 이야기가 가장 대표적이다.


역사적으로 임진왜란은 한산도 대첩, 행주 대첩, 진주 대첩 등 몇몇 전투를 제외하면 우리 민족에게 패전의 아픔을 안겨 준 전쟁이다. 그런데 이 작품에서는 우리가 전쟁에서 승리한 것으로 바꾸어 놓고 있다. 이는 허구적으로라도 정신적 위안을 얻으면서 민족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패전으로 인한 수모를 정신적으로 보상하여 민족의 정기를 회복하고자 하는 의도가 담겨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전문은 아래 pdf에 있습니다!**

임진록 전문.pdf
1.6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