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영로
본관 의령(宜寧). 호 담초(潭樵). 숙종 때의 영의정인 구만(九萬)의 5대손. 문장과 서화에 능한 가문에서 성장하였고, 고대소설 《옥루몽(玉樓夢)》과 《옥련몽(玉蓮夢)》의 작자라는 설이 있다. 《옥련몽》이 《구운몽(九雲夢)》과 주제 ·인물 ·구성이 대조적인 작품이고 기연기봉(奇緣奇逢)을 묘사, 귀족의 향락적 취향을 반영한 것으로 《옥루몽》과 내용이 비슷하여 그의 전신으로 생각하는 설도 있고, 작가가 남익훈(南益熏) ·홍진사(洪進士)라는 설도 있다.
옥루몽(玉樓夢)(남영로)의 핵심 정리
* 갈래 : 한문 소설, 염정 소설, 군담 소설, 영웅 소설
* 성격 : 전기적, 비판적
* 제재 : 영웅적 인물들의 활약상
* 주제 : 양창곡의 영웅적 활동과 부귀영화
* 특징
① 여성 인물들의 성격이 특징 있게 묘사됨.
② 상황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음.
줄거리
천상계에서 문창성이 취중에 지상계를 그리워하는 시를 읊고 제방옥녀를 비롯한 선녀들을 희롱한다. 이를 안 옥황상제가 크게 노하여 문창성은 양창곡, 제방옥녀는 윤 소저, 천요성은 황 소저, 홍란성은 강남홍, 제천선녀는 벽성선, 도화성은 일지련으로 인간 세상에 태어나게 한다.
한편, 지상계에서는 중국 남쪽의 옥련봉 밑에서 사는 양현(楊賢)이라는 처사가 마흔이 넘도록 자식을 두지 못하고 있다가, 관음보살의 석상 앞에 가서 기원한 뒤 창곡이라는 기남자(奇男子 : 재주나 슬기가 뛰어난 사내)를 얻는다.
인간 세상으로 하강한 양창곡은 과거를 보러 가던 중 기생 강남홍과 가연을 맺고, 강남홍(홍랑)의 천거로 윤 소저와도 인연을 맺는다.
이 무렵, 소주자사 황공이 강남홍을 탐하자 강남홍은 강물에 투신하지만 윤 소저에 의해 구출되어 남쪽 탈탈국에 표박하고 백운도사(白雲道士)를 만나 몸을 의탁한다.
한편, 창곡은 황성에서 편지를 받아보고 홍랑이 자살한 줄 알고 못내 슬퍼한다. 창곡이 장원급제하여 한림학사가 되니, 황각로와 노상서가 각각 자기의 딸과 혼인시키기 위하여 구혼한다. 그러나 창곡이 이를 거절하고 윤상서의 딸 윤소저와 혼인하자, 창곡은 황각로의 딸과 혼인하라는 천자의 명령을 어긴 죄로 하옥된다.
그 뒤 창곡은 다시 노상서의 모함으로 강주로 유배된다. 양한림 창곡은 이곳에서 본부 기생으로 음률에 능하며 우아한 여인 벽성선을 만나 가연을 맺는다. 이후 다섯달 만에 유배생활에서 풀려나 예부시랑이라는 벼슬을 제수받고, 천자의 명령에 따라 황각로의 딸과 다시 혼인한다.
이 때 남만(南蠻)이 중국을 침공하자, 창곡은 대원수로 출정하고, 홍랑은 적국의 지휘관으로 출전함으로써 서로 대치한다. 그러나 홍랑은 상대편 장수가 명나라의 양창곡임을 알고 명진(明陣)으로 도망하여 창곡과 상봉하고, 명군의 부원수가 된다. 한편, 적국인 축융국(祝融國)의 공주 일지련은 홍원수와 접전하다가 생포되어 명진으로 오게 된다. 명나라 진영에서 양원수를 본 일지련은 연모의 정이 생겨, 만진(蠻陣)으로 돌아가 부왕을 움직여 명나라에 항복하게 한다.
이 때 양부(楊府)에서는 황부인이 선랑(仙娘)을 투기한 나머지 벽성선을 암살할 음모를 꾸미나 곧 실패한다. 선랑은 시골의 한 암자로 가서 숨어 살지만, 다시 모함을 받아 온갖 고초를 겪는다. 양창곡이 개선하고 입성을 하니 천자는 양원수를 연왕(燕王)에 봉하고, 홍원수를 만성후(蠻城侯)에 봉한다. 또한, 천자가 황부인의 죄상을 밝혀 처벌하고 유배시키자 황부인은 곧 개과천선한다. 이렇게 해서, 연왕 양창곡은 두 부인인 윤부인·황부인과, 세 첩 강남홍·벽성선·일지련과 함께 온갖 영화를 누리다가 마침내 천상계로 돌아가 다시 선관이 된다.
이해와 감상
‘옥루몽’은 64회의 회장체(回章體)로 된 장편 소설로, 구성이 치밀하고 규모가 방대하며 표현력이 빼어날 뿐 아니라, 여성들의 성격이 개성 있게 창조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주인공인 양창곡의 일대기를 중심으로 영웅의 행적을 그린 영웅 소설, 군담 소설, 여걸 소설로, 유교 사상을 골격으로 하면서 불교 사상 및 도교 사상도 수용하고 있다.
이 작품에서는 왕도 정치를 펴면서 과거 시험의 부정을 척결하고 간신들의 악행을 막는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되고 있는데, 이는 현실 개혁의 의지와 방법을 담아 형상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해설*
"옥루몽"의 인물들은 평면적이지 않고 내면의 고민과 욕망, 이율배반적 행동과 갈등을 보여주는 입체성을 띠며 주요 인물은 물론 부수적 인물들까지 활성화된 모습으로 드러난다. 인물의 대응을 통해 그들의 욕망과 사회적 상황, 가부장제의 폭력적 징치, 이율배반적 정치 행보, 정치이념의 현실적 적용 등이 입체적으로 드러났다.
군담과 정치 상황이 "옥루몽"에서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활성화되어 나타난다. 군담과 정치담은 물론, 계섬월을 둘러싼 상황이나 자매결연 같은 상황을 현실 세계 속에 가능한 사실적 상황으로 바꾸어 놓았다. 이것은 양소유의 욕망이 덧없다는 것을 보이기 위해 요약적으로 서술되었던 것인데, "옥루몽"은 양창곡의 욕망이 중요하기에 그것을 무한히 누려야 한다는 것을 보이기 위해서는 더 확장되고 구체적이어야 했기 때문이다.
"옥루몽" 서사의 목적을 단순히 말하면 양창곡의 욕망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양창곡이 어떻게 욕망을 성취하고 누리는지를 확인하고 그 즐거움에 동참하는 것이 독자의 즐거움이다. 그래서 "옥루몽"에는 양창곡의 욕망이 극대화되어 나타났다. 심지어 ‘가부장의 욕망’ 충족을 위해 가부장제 하에서 마땅히 지켜져야 할 가치들이 은근하게 거부되기까지 했다. 양창곡의 욕망을 보여주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양창곡 위주로 서사화시켰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부장제에 충실했던 황부인이 징치를 당했고, 가부장제 하에서 여성영웅으로 활약하는 강남홍을 겁박하여 군중에서 정사를 벌였던 것이다. 모든 서사는 자연스럽게 양창곡의 욕망대로 흘러가고 양창곡은 이루어지는 모든 상황을 지배하고 누리기만 할 뿐이다. 이런 양창곡의 욕망에 부응하기 위해 가부장제로 호도된 가부장의 욕망이 폭력적으로 구현된 것이다. 그래서 양창곡 개인의 욕망 충족을 위한 행위들이 모두 가부장제 하에서 이루어지는 것처럼 여겨지게 되었다.
한편, "옥루몽"에는 서로 상반되어 충돌하는 가치를 동시에 동일한 비중으로 말하는 ‘중층서술’이 나타났다. 대표적인 예가 투기에 대한 상반된 시각이다. 투기에 대해 분명하게 부정적으로 규정하고 투기 갈등을 일으킨 당사자들을 징치하는 것에서는 당대 가부장제의 시각이 드러나지만, 설파, 설중매 등으로 대변되는 유연한 시각에서는 오히려 그 가치에 상반되게 투기는 피할 수 없는 마음의 발로이며 가부장제 하에서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것이란 점을 지적하여 당대 가치를 비판하고 있다. 이런 중층서술은 작가의 의도적 서술 방식으로 작가의 서술태도를 짐작하게 하는 것이다. 작가는 결코 체제 전복적 이야기를 형상화하지 않고, 이상적인 중심ㆍ남성ㆍ가부장 이데올로기에 충실한 서술을 한다. 체제유지적인 내용에 일정한 긴장적 비판을 시도하는 중층서술 방식을 통해 유연한 비판을 꾀하고 있을 뿐이다. 이것이 대중성을 높이는 기능을 함과 동시에 진지한 삶의 성찰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옥루몽"의 가치를 확인하게 한다.
*해설은 논문 "<옥루몽> 연구/유광수"를 참고 했음을 밝힙니다.
**전문은 없습니다!**
'ebs 소설 전문 줄거리 해설 > 2021 수능특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숙향전 전문/줄거리/해설 (0) | 2020.02.17 |
---|---|
유득공 유우춘전 줄거리/해설 (0) | 2020.02.16 |
김시습 만복사저포기 전문/줄거리/해설 (1) | 2020.02.15 |
임춘 공방전 전문/줄거리/해설 (0) | 2020.02.14 |
ebs 연계 공부법 <현대소설> (4) | 2020.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