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춘
문헌을 상고하면 의종 무렵에 태어나 30대 후반까지 살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임춘은 일찍부터 유교적 교양과 문학으로 입신할 것을 표방하여 무신란 이전에 이미 상당한 명성을 얻었다. 그러다가 20세 전후에 무신란을 만나 가문 전체가 화를 입었다. 그는 겨우 피신하여 목숨은 부지하였다. 그러나 조상 대대의 공음전(功蔭田 ; 고려 시대에, 공신과 오품 이상의 벼슬아치에게 공을 따져 지급하던 토지)까지 탈취당하였다.
그는 개경에서 5년간 은신하다가 가족을 이끌고 영남지방으로 피신하였다. 약 7년 여의 유락(流落 ; 타향살이)을 겪었다.
그런 생활 중에서도 당시 정권에 참여한 인사들에게 벼슬을 구하는 편지를 쓰는 등의 자천(自薦)을 시도하였다. 다시 개경으로 올라와 과거준비까지 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결국 뜻을 이루지 못하고 실의와 빈곤 속에 방황하다가 일찍 죽고 말았다.
임춘은 끝내 벼슬길에 오르지는 못하였지만 현실인식의 태도에 있어 유자(儒者)로서의 입신행도의 현실관을 견지하였다. 남달리 불우하였던 생애를 군자의 도로 지켜가고자 하였다.
이인로(李仁老)를 비롯한 죽림고회(竹林高會) 벗들과는 시와 술로 서로 즐기며 현실에 대한 불만과 탄식을 하였다. 그러면서 자신의 큰 포부를 문학을 통하여 피력하였다.
임춘의 시는 강한 산문성을 띠고 있다. 그리고 거의 그의 생애의 즉물적 기술이라 할 만큼 자신의 현실적 관심을 짙게 드러내고 있다.
가전체소설인 「국순전(麴醇傳)」·「공방전(孔方傳)」은 신하가 취하여야 할 도리에 대한 입언(立言)이면서 당세의 비리를 비유적으로 비판한 의인체 작품이다.
공방전(孔方傳)(임춘)의 핵심 정리
* 갈래 : 가전(假傳)
* 성격 : 풍자적, 우의적, 교훈적
* 제재 : 돈(엽전)
* 주제 : 돈(재물)에 대한 인간의 탐욕과 돈을 탐하는 세태에 대한 비판
* 특징
① 의인화 기법을 활용한 전기적 구성을 취함.
② 도입 - 전개 - 비평’의 구성임.
③ 돈에 대한 작가의 부정적 · 비판적 · 풍자적 성격이 강하게 드러남.
* 출전 : “서하선생집(西河先生潗)”, “동문선(東文選)”
줄거리
공방의 집안은 수양산에 은거하다가 황제(黃帝) 때 등용되어 세상에 처음으로 나왔고, 공방의 아버지 천(화천(貨泉))은 주나라 재상으로 부세를 장악하였다.
공방은 처세에 능하여 한나라의 홍로경으로 등용되어 오나라 왕 비에게 빌붙어 많은 이익을 보았고, 무제 때에는 부민후를 지냈다. 권력과 부를 가지게 된 공방은 돈을 중시하고 곡식을 천시하여 백성들로 하여금 농업을 버리고 상업에 매달리게 하고, 또 재물을 가진 이라면 누구든지 가까이하는 등 문란한 행위를 하였다.
원제 때 공우가 상소하여 공방은 마침내 조정에서 쫓겨나게 되었으나 교만하여 반성하지 않았다.
진나라 때에는 한때 다시 등용되었으나 대체로 비천하게 여겨졌고, 당나라 때에는 공방의 재주를 이용하여 나라의 씀씀이를 편하게 하고자 하였으나 이미 공방이 죽었으므로 그의 제자들을 등용하였다.
남송 때에는 공방의 제자들이 정사를 도왔으나, 천하가 교란해지므로 축출되어 다시 번성하지 못하였다. 공방의 아들은 부정한 죄가 드러나 욕을 먹고 사형되었다. 이에 사신은 공방은 본분을 잊고 사욕만을 따른 자이므로 그 일당까지 모두 죽여 없애야 된다고 평가하고 있다.
등장 인물
이해와 감상 및 해설
‘공방전’은 돈(엽전)을 의인화하여 그 내력과 행적을 허구적으로 구성한 가전으로, 돈의 폐단을 비판하고 재물에 대한 인간의 탐욕을 경계한 작품이다. 작가가 불우한 처지에서 일생을 마친 귀족의 후예였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 작품은 돈이 권력을 지닌 사람들에게 집중되어 자신과 같은 사람들이 고난을 겪어야 했던 세태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고자 쓴 것으로 볼 수 있다.
주인공 이름인 ‘공방(孔方)’은 전체적으로는 둥글고 가운데에 네모난 구멍이 있는 엽전의 형상에서 따온 것이다. ‘공방’은 욕심이 많고 염치가 없는 부정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백성들로 하여금 농업을 멀리하고 오직 이익을 좇는 일에 몰두하게 만들고, 이해득실을 따져 시정잡배들과 문란하게 어울린다. 이러한 점에서 ‘공방’은 탐욕적인 인간의 표상으로, 잘못된 사회상을 비판하기 위해 설정한 인물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작가는 공방의 모습을 통해 잘못된 사회상을 풍자하고, 이를 경계하도록 깨우침을 주고자 한 것이다.
한편 이 작품은 사물을 의인화하여 그 가계(家系)와 생애 및 성품을 전기(傳記) 형식으로 기록한 점과 주인공의 인물됨을 행동과 말을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설화와 구별된다.
작자가 작품의 말미에서 사신(史臣)의 말을 빌려 “신하가 되어 두 마음을 품고 이익을 좇는 자를 어찌 충신이라 이를 것인가. 공방이 때를 만나고 주인을 만나 적지 않은 사랑을 받았으니, 응당 이익을 일으키고 해가 됨을 덜어 그 은덕에 보답해야 할 것이거늘, 권세를 도맡아 부리고 사사로운 당(黨)을 만들었으니, 충신은 경외(境外)의 사귐이 없다는 것에 어그러진 자이다.”라고 한 평결(評結)은 이 글의 주제이다.
즉, 공방의 존재가 삶의 문제를 그릇되게 하므로 후환을 막으려면 그를 없애야 한다는 주장이다. 난세를 만나 참담한 가난 속에 지내다 일찍 죽고 만 작자의 돈의 폐해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공방전’에 나타난 가전의 교술적 요소와 서사적 요소-
*****"임춘-공방전"은 고려시대에 쓰여진 작품으로 원문이 한문입니다. 그 점을 염두해두시고 읽으시길 바랍니다!!*****
***전문은 아래 pdf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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